포켓볼 규칙 포켓볼 쉽게 배우기 (자주 묻는 질문 정리)
포켓볼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실내스포츠 입니다. 4계절 내도록 추위와 더움에도 어렵지 않게 실내에서 놀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스포츠 입니다.
장비 (큐대 장갑 공) 등도 구장내에서 모두 공짜로 대여할 수 있는 스포츠이고, 1인당 돈요금을 받지 않고 사람이 몇이든 시간에 비례해 돈을 받는 스포츠라 너무나도 저렴하게 즐겁게 놀 수 있는 스포츠죠.
이런 당구 (포켓볼) 에는 8볼 (에잇볼) 9볼 (나인볼) 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보통 당구장에서는 8볼을 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통적으로 치는 8볼에 대한 규칙과 자주 묻는 질문, 애매모호한 규칙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포켓볼 규칙 (8볼)
1. 포켓볼 규칙 - 게임의 시작
가장 기초적인 포켓볼 지식으로서 포켓볼(8볼은)
1~7번 색공
9~15번 줄공
그리고 8번 공으로 나누어 집니다.
줄공과 색공으로 팀을 나누어 마지막에 자신의 공을 다넣은 후 8번 공을 넣는 사람이 승리를 하는 게임입니다.
8번공이 마지막에 들어가는 공이기에 8볼 포켓볼 이라고 부릅니다. eight ball (8 ball)
2. 포켓볼 규칙 - 게임 준비
포켓볼은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까만 팔번공이 제일 가운데 오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줄공 색공으로만 게임을 한다면 숫자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제일 뒤쪽에는 줄공과 색공이 각각 배치가 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첫 브레이크 샷 (처음 공을 깨는 샷) 에 제일 뒤쪽의 공 두개가 들어갈 가능성이 제일 크기에 공정하게 색공 줄공 두개를 배치 합니다.
3. 포켓볼 규칙 - 게임의 시작
첫 샷 (브레이크 샷) 은 당구대 2번째 줄 안에서는 어디서든 시작해도 됩니다.
구장에 가면 위에 사진에 흰공이 놓여진 곳에 표시가 되있을 것입니다. 대충 저곳에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3. 포켓볼 규칙 - 공의 선택
공이 선택에서 부터 초보분들은 많이들 헷갈려 하십니다.
첫 브레이크 샷을 친 사람이 브레이크 샷을 딱!! 하고 쳤는데
ㄱ. 줄공이 들어감
- 브레이크 샷을 친 사람은 줄공만 다 넣고 마지막 8번 까만공을 넣으면 승리
ㄴ. 색공이 들어감
- 브레이크 샷을 친 사람은 색공만 다 넣고 마지막 8번 공을 넣으면 승리
ㄷ. 둘다 들어감
- 자신이 원하는 공 (줄공, 색공) 중에서 아무거나 넣으면 되는데 처음 넣게 되면 그것이 본인의 공. 만약에 못 넣으면 다음에 치는 사람이 먼저 넣는 공의 반대편이 자신의 공이됨
ㄹ. 둘다 안들어감
- 다음에 치는 사람에게 선택권이 주어짐. 제일 먼저 넣는 공이 자신들의 공이 됨
4. 포켓볼 규칙 - 게임의 진행
이제 본인의 공이 정해 졌다면 본인은 그 공들만 다 넣고 마지막 8번공을 넣게 되면 승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애매모호한 문제점 들이 생깁니다.
만약 내가 줄공을 넣다가 옆에 있던 색공까지 넣어버렸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파울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내 공부터 쳤다면 파울이 아닙니다.
상대방은 본인의 턴이 아닌데도 본인의 공을 넣어준것에 대해 고마움만 느끼면 됩니다.
하지만 내 공을 맞추지 못하였고, 그냥 상대방 공만 넣는다면 파울이 되겠죠.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내 공을 먼저 쳐서 상대방 공과 내공이 같이 (또는 상대방 공만) 들어갔다면 파울이 아닙니다.
내 공을 먼저 못치면 파울입니다.
아래에서 또 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5. 포켓볼 규칙 - 프리볼
위에서 말한 파울에 대해서는 프리볼의 기회가 상대방에게 주어 집니다.
ㄱ. 내 공을 먼저 맞추지 못한 경우
ㄴ. 상대방 공부터 맞춰버린 경우
ㄷ. 아무것도 못 맞춘 경우
ㄹ. 흰공이 구멍에 빠져버린 경우
ㄱ~ㄷ 까지는 모두 내 공 부터 못맞춘 경우에 속하겠죠. 파울입니다.
ㄹ 에서는 내 공을 맞춰서 넣었는데 흰공이 같이 들어갔다면 파울이겠죠. 공격권이 없어집니다.
6. 포켓볼 규칙 - 승리와 패배
포켓볼 규칙중에 제일 애매한 부분이 승리와 패배 입니다.
승리의 경우에는 꼭 자신의 공 (색공 or 줄공) 을 다 넣고 8번 까만공을 마지막에 넣으면 승리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중간에 내 공을 다 넣지 못했는데 어쩌다 8번공이 들어가버리면 그걸 넣은 사람은 무조건 패배입니다.
7. 포켓볼 가장 많이 묻는 질문
ㄱ. 포켓볼에서 가장 마지막에 검은공을 넣는데 흰공이 따라 들어가 버렸어요!! 이겼나요 졌나요?
- 패배입니다. 마지막에 흰공과 검은공이 같이 들어가면 무조건 패배입니다.
ㄴ. 어쩌다 픽사리가 나서 상대방 공을 쳐서 넣어버렸어요. 상대방이 프리볼을 얻나요?
- 네. 상대방은 프리볼을 얻습니다. 명확하게 본인의 공을 먼저 치고 난 후 상대방 공을 넣은 것이 아니므로 파울에 해당합니다. 내 공을 치고 난후 내 공은 안들어가고 상대방 공이 들어간다면 파울이 아닙니다.
ㄷ. 내 공을 쳤는데 상대방 공 도 같이 들어갔어요!!
- 본인이 계속 공격권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내 공 부터 쳤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ㄹ. 흰볼이 들어갔어요
- 파울입니다. 턴을 넘기세요.
ㅁ. 흰공으로 아무것도 못맞췄어요
- 파울입니다. 턴을 넘기세요.
ㅂ. 흰공으로 상대방 공만 살짝 건들었어요
- 파울입니다. 내 공을 먼저 건들지 못했다면 파울입니다.
ㅅ. 짝수가 아니고 3명 혹은 홀수 일때는 어떻게 하나요?
- 보통은 숫자로 1~5번 6~10번 11~15번으로 나눠서 넣어도 됩니다.
또한 포켓볼 구장에 가면 보통 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를 이용하여 카드를 각각 8장의 카드를 뽑아 본인 카드에 있는 숫자의 공을 빨리 빨리 넣어 카드를 다 터는 사람이 승리를 하게 됩니다. 카드가 겹치니 내가 넣은데 상대방의 카드도 빠지는 경우도 있겠죠. 카드로 하면 흥미진진 재미있습니다.
ㅈ. 파울을 하게 되면 넣었던 공을 빼는 규칙이 있던데..?
- 정식 경기 룰에는 그런 규칙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규칙은 게임을 하는 사람끼리 정하기 마련입니다.
쉽게 배워보는 포켓볼 규칙 포스팅을 마치며.
당구장은 우리 나라에서 유명 커피숍만큼 굉장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춥지 않게 덥지 않게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입니다.
3쿠션, 4구 등의 당구도 있지만, 포켓볼은 흔히 여성분들과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스포츠 이기도 하죠.
지금은 한창 3쿠션이 유행중에 있지만 예전에는 김가영, 차유람 선수등이 세계에서 좋은 랭킹들을 차지했었기에 포켓볼이 한창 유행인 적도 있었습니다.
아무튼
쉽고 빠르게 포켓볼 규칙들을 배워 즐거운 포켓볼 경기 하시길 바랍니다. 혹여나 궁금한점이나 모르는 부분이 있다고 하신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 또는 답글로 좋은 답변 빠르게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