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낭종 파열이 때 아니게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것이 대구 여교사의 학생과의 외도 때문에 일어난 일이며 이 질환을 통하여 남편이 외도 사실을 눈치챘다고 기사가 나오며 화제입니다.
난소낭종 파열 증상 및 원인 등을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난소낭종 파열
난소 낭종은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 종양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의미 합니다. 이런 난소난종이 파열된 것을 의미하는데 난소난종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두가지 물혹으로 나뉠 수 있는데, 배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생리적(기능적) 낭종과 양성 난소 두가지로 나뉩니다.
생리적 낭종의 경우 여포 낭종, 황체 낭종, 난포막 황체화 낭종 등이 해당되며, 가임기 여성의 배란중에 흔히 발견 될 수 있고 8cm를 초과하는 경우가 드물며 대개 수주~수개월 사이 자연 소실됩니다.
양성 난소 물혹은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농양 등이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다양한 크기와 임상경과를 보있수도 있으며, 이 외에도 난소암으로도 확인 될 수 있습니다.
![난소난종-파열](https://blog.kakaocdn.net/dn/Ouxum/btrIinZzqEJ/C28MHKyPJpniLKPQojqKck/img.png)
난소낭종 증상
난소 낭종의 경우에 자각 증상을 대부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난소 종괴로 인하여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 복부팽만과불편감
- 복통
- 복부압박증상
- 대소변시의 불편감
- 소화불량
-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생겼을때 부정 출혈 등
난소낭종 원인
생리적(기능적 낭종)- 배란 과정에서 발생 가능합니다. 배란과정에 장애가 있을때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출혈성 황체 낭종의 경우에는 임부가 출형ㄹ 성향을 가진 경우 발생 빈도가 높고 출혈이 심할 수 있습니다.
양성 난소 종양-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나 자궁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난종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파열과 성관계
외국의 한 문서를 보면 난소 낭종과의 성관계는 금지 되지는 않지만 큰 낭종이 있는 여성이라면 이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여성은 자연스레 성관계를 피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난소낭종이 있는 여성의 경우 일부 전문가들은 하복부에 압력이나 무거움 또는 성적인 자세 또한 사용하지 말것을 권장하기도 하며, 성관계 중 여성은 복부 통증이나 불편함을 경험하는데, 이를 무시할때 난소난종 파열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성관계 이외에도 프레스 운동, 몸통 기울이기, 몸통 비틀기, 엎드린 자세에서 들어올리기 등의 규칙적인 운동은 난종을 단순히 파열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