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페이지들은 h1 태그 하나만 사용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목적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 여러 포털 사이트에서 노출이 되는 것이 목적이죠.
h1 태그는 글의 핵심 제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이나 포털 사이트에서 로봇이 와서 우리의 글을 긁어갈텐데 이 때 h1 태그 (핵심 제목이)가 여러개가 있다면 로봇이 혼란스러워 할 것입니다.
물론 h1 태그가 두개든 3개든 글을 쓰거나 블로그를 사용함에 있어 우리는 전혀 불편함을 못느끼겠지만, 검색엔진에서 우리의 글을 판단 할 때 헷갈릴 수 있으니 중복을 피해 주어야 합니다.
나는 아무 설정도 안했는데 티스토리 자체가 h1 태그가 2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자체적으로 h1 태그가 두개가 존재합니다. 보통 이 글을 찾아보실 분들이라면 '빙 검색등록' 사이트에서 url 검사를 해보셨을 겁니다.
분명 제목 이외에 h1 태그를 전혀 사용한 적이 없는데, 2개 이상의 h1 태그 가 있다고 나오죠.
그 이유는 우리 블로그 '이름' 과 글의 '제목' 이 둘다 h1 태그 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상태로도 구글에 노출이 잘 되고 있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것은 키워드 선정에 있어 좋은 키워드라 판단이 되며,
검색엔진에서 활동하는 로봇은 로봇이기에 다음 뿐만이 아닌 구글 유입을 노리신다면 이왕이면 구글 seo 에 맞는 페이지를 만들어 주면 장기적으로 유리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내 블로그 이름 h1 태그를 없앨까
1.블로그 관리 - 스킨편집 - html 편집 으로 이동합니다.
2.html 탭에서 저품질두려웡! 을 감싸고 있는 h1 을 p 로 바꾸기
3.css에서 header h1 부분 편집
p로만 바꾸게 되면 header 는 h1 으로 설정되어있으므로 내 블로그 타이틀이 일반 글자처럼 작어져 버립니다. header 의 글자 크기와 이미지를 관리 하는 부분을 p로 바꿔줍니다.
4.변경사항 저장 및 완료
마치며
포스팅을 열심히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h1태그의 경우 우리가 포스팅을 하거나 다음 검색엔진에 노출 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되질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 SEO 적으로는 h1태그가 1개 이상이라면 혼돈이 생길 수 있기에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글을 쓸 때 왼쪽위 글자 크기를 조정하는 부분에서 제목 1 의 경우에는 h2 입니다.
제목 2 는 h3, 제목3 은 h4 가 되겠죠.
글은 h1 <제목> - h2 <소제목 -내용> - h3 <다른 소제목 - 내용> 이런식으로 순서대로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SEO 적으로도 좋기도 하며 미리 소제목을 적어서 글을 쓰기 시작하면 굉장히 편하게 글을 쓰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