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드라마 연예/화제의 스타

조희팔 사건의 모든것 총정리 프로필 및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5. 2.

조희팔 사건의 모든것 총정리 프로필 및 

 

조희팔은 대한민국 희대의 사기꾼 입니다. 의료기 역렌탈 계약 사기 사건의 범인이기도 합니다. '주수도' 라는 사기꾼을 누르고 최대 규모 사기를 저질렀습니다.

 

사기를 저지르면서 고위 간부직 검찰 경찰 교정본부 등 각종 정부기관에게 뇌물을 뿌린 것이 드라나기도 하여 논란이 되었습니다.

 

 

조희팔 프로필

 

나이

-1957년 3월 15일 생 

 

조희팔 고향

- 경상북도 영천군 금호면 오계동

 

조희팔 사망

- 2011년 12월 19일 추정

사망일이 알려져 있으나 공신력있는 출처가 부족하고 검찰에서도 사망이라고 발표하였으나 피해자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조희팔 생이 어린시절 

1957년 경북 양천군 금호면 오계동에 있는 창녕 조씨 집성촌 4남 4녀 중 일곱째로 태어났습니다.

 

형제는 위로 형과 누나 각각 3명이 있으며 아래로는 막내 여동생 1명이 있습니다. 조희팔 학력으로 창산국민학교를 졸업하고 홀몸으로 대구광역시로 가서 10대 부터 조희팔은 막노동을 하며 생계를 이어갑니다.

 

이후 냉동식품 도매업소에 취집하고, 20대에 접어들면서 도박판 시다바리를 하면서 영남권 최대 폭력조직 '동성로파' 행동대원들과 어울리기도 했습니다. 이 무렵에 최순실과 커넥션이 있었다고도 합니다.

 

이 무렵 다단계를 접하고 친형이 일하던 다단꼐 사업체 SMK 승민코리아에 들어가 본격적으로 다단계를 배웁니다.

 

 

 

조희팔 사건의 모든것

2004년 부터 조희팔은 의료기기를 사면 빌려줘서 고수익을 낸다는 식으로 돈을 모았습니다.

 

고액의 의료기기값을 지불하게 되면 다달이 렌탈 수익금을 나눠 주는 형태입니다. 이렇게 되면 얼마 지나면 고액 기기값을 갚을 수 있고, 수익을 가져갈수 있게 되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당시 수익금은 연 이자 40%에 달하는 금액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혹합니다.

 

이때 조희팔은 지역별로 다른이름을 썻는데 대구,경북은 (주)첼린, 부울경권은 (주)씨엔, 서울특별시 수도권 및 충청남도에서는 (주)리브 라는 명칭으로 활동했습니다. 

 

이후로 계속해서 수익금을 지급하면서 신뢰를 쌓고 회원을 늘려서 전국에 걸쳐 수십개 법인과 49개소의 센터를 운영합니다.

 

 

조희팔의 경우 피라미드 다단계라고 하지만 정확한 피해수법은 '폰지사기' 라고 부릅니다.

 

이는 뒷사람에게 받은 돈의 일부를 떼어서 앞사람에게 수당으로 지급하는 형태였기 때문에 투자한 사람들이 한동안은 일정량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익금이 나오니까 신고가 미뤄지게 되고, 수익금이 지체되면서도 수익금에 대한 기대나 홍보에 협조하던 유명인사들에 대한 신뢰등으로 신고를 미루게 되었습니다.

 

 

물론 폰지사기는 무조건 실패하게 되어있다고합니다. 왜냐면 인간은 유한하기때문에 실패하는데 조희팔은 거짓말이 한계에 다다르고 수익금이 지급되기 전까지의 소요기간을 예상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실시하는 등 치밀하게 도주 계획을 합니다.

 

결국 2008년 10월 회사 전산망을 파괴하고 현금화해 둔 개인 자산을 가진 채 도주했고, 11월에 수배됩니다.

 

그러나 조희팔은 12월 9일 태안군 마검포항에서 중국으로 밀항하여 사라져버립니다.

 

조희팔 사건 피해금액

금액으로 보자면 밝혀진것만 해도 대구 부산에서만 1조원,

 

인천 수도권과 충청지역에서 총 1조 2천억원 이라고하며, 총 5년에 걸쳐 피해자 총 3만여명, 피해액은 약 4조~5조에 다달은다고 합니다.

 

조희팔 사망

2012년 5월에 이르러 그가 2011년 12월에 이미 죽었다는 소식이 전해집니다.

 

당시 조희팔이 원한관계에 있던 세력에게 청부 살인을 당해 죽은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에서 찍어왔다는 장례식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사인은 심근경색이라고 하네요.

 

당시 영상

 

DNA조사까지 했으나 유골이 화장되어서 손상된 탓에 DNA 감정에 실패하게됩니다.

 

당시 사망감증서에 중국공안의 인증 도장이 찍혀있어야 하는 데 찍혀 있지 않았던것, 또한 화장 인증서에 2011년 12월 21일에 화장한 것으로 싸인되어 있는데 인증서 날짜는 2011년 12월 11인것으로 인해 검찰은 수사를 다시 합니다.

 

 

조희팔 살아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2015년 10월 조희팔을 추적했었습니다. 당시 방송에서는 표창원 전 교수도 참여하였습니다.

 

 

당시 중국에서 조희팔 목격담이 꽤나 있었고, 조희팔이 단골로 다니던 골프장에서 사망 이후에도 이용한 기록이 있었다는 것과, 사망진단서 등이 수상하다는 것 등등으로 자세히 취재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의 대활약으로 2015년 10월 11일 조희팔 최측근 강태용이 중국 공안에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그로부터 약 10일 뒤에 사기 사건에 가담한 강태용의 처남 배상혁도 수배 7년만에 검거됩니다.

 

강태용은 징격 22년 추징금 125억원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러나 조희팔은..

그러나 2016년 6월 28일 검찰 마저도 조희팔이 사망이 확실하다고 결론 내리고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 지었습니다.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건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조희팔 사건은 '꼬꼬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 2' 9화에서 조희팔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고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